본문 바로가기

쿠킹클래스

사랑을 만드는 큐원 쿠킹클래스에 초대합니다.

현재 페이지 경로안내 및 홈,상위메뉴바로가기 링크

home으로가기 쿠킹클래스 쿠킹클래스

쿠킹클래스 정규반

11월) 몸과 마음을 따스하게 하는 레시피와 함께 11월 쿠킹클래스

 

 

매서운 한파가 불어오는 겨울에는 몸과 마음을 더욱더 든든하게 해야겠죠.

그래서 오늘 큐원은 지난 11월의 쿠킹클래스 후기를 보여드릴 거예요.

11월 쿠킹클래스에서는 달콤한 흑임자 스틱부터, 쌉싸름한 홍차 파운드케이크 만들기, 짭조름한 소세지빵 만들기까지!

이웃님들의 몸과 마음을 따스하게 채워줄 베이킹 메뉴들로 가득했답니다. 그럼, 하나씩 살펴볼까요?

 

 

 

11월 쿠킹클래스의 오프닝 메뉴는 흑임자 스틱이었어요.흑임자 스틱은 흑임자 특유의 고소함이 가득한 데다가,

만들기도 쉬워서 출출할 때 후다닥 만들어 먹기도 좋아요. 얼마나 간단한 지, 바로 만들어볼게요. :D

 

 

본격적으로 반죽을 만들기 전에 가루류(중력분+강력분+베이킹 파우더)는 1번 체 쳐 둡니다.

강력분과 중력분을 함께 사용하면 적당히 단단한 식감의 스틱을 만들 수 있어요. :)

 

 

이제 반죽 만들기 시작! 먼저, 실온의 버터를 핸드믹서로 가볍게 풀어주세요.

이때 믹서의 날은 11자로 최대한 세워 사용하는 게 좋아요. 그래야 내용물이 사방으로 튀지 않아요~. ^^

 

 

이어서 분량의 큐원 자일로스 설탕+바닐라 설탕+꽃소금을 2~3번에 나누 넣어가며 섞어주세요.

닐라 설탕은 계란의 비린내를 잡아줘요. :D

 

 

크림이 어느 정도 하얗게 미색을 띠기 시작하면 실온의 계란 1개를 넣고 핸드믹서로 풀어줍니다.

란의 수분이 날아가 단단한 상태가 될 때까지 충분히 휘핑해줍니다.

 

 

그다음 미리 체 쳐둔 가루류를 넣고, 주걱을 세워 칼로 끊어주듯 섞어줍니다.

 

 

날가루가 없어질 때까지 충분히 섞어준 후, 실온의 우유와 분량의 흑임자를 넣고 한 번 더 섞어줍니다.

이렇게 반죽은 완성이에요. 간단하죠?

 

 

완성된 반죽은 위생 비닐에 넣은 뒤, 오른쪽 사진처럼 손으로 눌러 납작하게 뭉쳐주세요. 이 상태로 냉장고에서 30분 이상 휴지시켜줍니다.

:D 휴지 과정을 거쳐야 반죽 모양 잡기가 한결 쉬워요. +_+

 

 

차갑게 휴지된 반죽은 손으로 적당량 떼어낸 뒤 손으로 밀어 길쭉하게 만들어주세요.

이때 반죽이 갈라지지 않도록 충분히 손으로 뭉친 후 밀어주는 게 중요해요. ^^

 

 

성형한 반죽은 유산지 위에 올린 후, 계란 물 또는 우유를 얇게 발라주세요.

이 상태로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 12~15분간 구워주면~,

 

 

노릇노릇! 먹음직스러운 흑임자 스틱 완성이에요. 씹을수록 고소하고, 달달해서 자꾸자꾸 손이 가죠.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니 입이 심심할 때 이웃님들도 간식으로 만들어보세요. ^^

 

 

두 번째 메뉴는 향긋한 홍차 향이 매력적인 홍차 파운드케이크 만들기였어요.

파운드케이크는 설탕, 밀가루, 버터, 계란을 1:1:1:1 비율로 동량씩 넣고 만드는 게 정석인데요.

하지만 이날 큐원은 재료의 비율을 조절해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의 홍차 파운드케이크를 만들어 보았어요.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하시죠? 바로 시작해보죠!

 

 

반죽을 만들기 전에 사전 준비부터 하는 수강생분들. 파운드 팬의 유산지를 딱 맞게 재단해 깔아두고,

가루류(박력분+베이킹 파우더)는 3번 체 쳐 둡니다.

 

 

 

밀크티도 미리 만들어둬야 해요. 분량의 우유를 전자레인지에 30초간 돌려 따뜻하게 만든 뒤

얼그레이(홍차 가루)를 넣고 수저로 골고루 저어주세요.

이렇게 완성된 밀크티는 상온에 잠시 식혀둡니다.

 

 

이제 반죽을 만들 차례! 우선, 믹싱 볼에 실온의 버터를 넣고 핸드믹서를 저속으로 가볍게 풀어줍니다.

핸드믹서를 잡는 수강생분들의 모습이 예사롭지 않죠? 1주 차에 최한나 선생님께 핸드믹서를 다루는 방법을 꼼꼼하게 배운 덕분인지 다들 능숙하시더라고요. ^^

 

 

버터가 어느 정도 풀어지면, 분량의 설탕+바닐라 설탕을 3~4회에 나누어 넣어가며 휘핑해주세요.

오른쪽 사진처럼 천천히 오랫동안 크림화해줍니다.+_+

 

 

크림을 풍부하게 내주었다면, 실온의 계란 2개를 하나씩 나누어 넣어가며 휘핑해주세요.

계란의 수분은 바닥으로 가라앉기 때문에 핸드믹서를 세워서 바닥 위주로 골고루 크림화해주세요.

 

 

중간중간 믹싱 볼을 비스듬히 세워 반죽이 미끄러지지 않는지 확인해주세요.

만일 볼을 눕혔을 때 반죽이 미끄러지면 휘핑이 더 필요한 거예요. 사진처럼 포슬포슬한 크림 상태가 돼야 끝이에요.

 

 

1주 차 수업보다 확실히 핸드믹서 사용이 많죠? 까다로운 작업이지만 나중에 나올 결과물을 생각하며 다들 열심히 하시더라고요.

혹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도 최한나 선생님께서 일대일 맞춤 학습으로 쉽게 알려주시니 걱정할 것 없답니다.^^

 

 

이제 미리 체 쳐둔 가루류(박력분+베이킹 파우더)를 넣고 주걱의 날을 세워 섞어주세요.

코팅하듯이 가볍게 섞어주면 돼요.

 

 

그다음 식힌 밀크티를 넣고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주면, 반죽 완성.

얼그레이 향이 솔솔~오븐에 구우면 얼마나 맛있을지 기대되더라고요.^^

 

 

완성된 반죽은 유산지를 깔아둔 파운드 틀에 넣어 패닝해줍니다. 이때 반죽이 나중에 부풀어 오를 걸 감안해 틀의 80% 정도만 채워주고,

반죽 사이사이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_+

 

 

패닝할 때 반죽의 윗면은 사진과 같이 가운데 부분을 오목하게 만들어주세요.

오븐에 넣었을 때 중앙이 가장 많이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가운데 부분을 움푹 파이도록 만들어줘야 해요.

이 상태로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 30~35분간 구워주면,

 

 

향긋한 홍차 향이 가득한 홍차 파운드케이크 완성이에요. :D 다 만든 홍차 파운드케이크는 한 김 식힌 후 먹어도 좋지만,

하루 지난 뒤 먹으면 그 풍미가 훨씬 짙어져요~.^^

 

 

큐원은 은근한 홍차 향에 못 참고 한 조각 잘라 따뜻한 차와 함께 맛보았는데요.

쌉싸래하면서 담백한 단 맛에 폭신폭신 부드러운 식감! 많이 달지 않아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까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겠더라고요.^^

 

 

수강생분들이 만든 홍차 파운드케이크는 큐원이 준비한 케이스에 넣어 더욱 멋스럽게 포장하였는데요.

수강생분들 모두 홍차 파운드케이크와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셨길 바라요~.♥

 

 

11월 쿠킹클래스의 마지막 메뉴는 소세지빵 만들기였어요. 사실 소세지빵은 만드는 방법도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려

시중에서 파는 제품을 사 먹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날 큐원은 냉동생지인 단과자 볼도우를 사용해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봤어요.

어떻게 만드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우선, 냉동생지는 사용하기 하루 전 비닐 랩을 씌워 냉장고에 넣어 해동해주고 분량의 소시지는 물기를 제거해둡니다.

냉동생지는 1차 발효 과정까지 끝난 반죽이라 해동 후 바로 사용하면 돼요.

 

 

해동한 반죽은 밀대로 밀어가며 평평하고 길쭉하게 만들어주세요.

소시지 길이에 맞춰 반죽 크기를 조절해주면 돼요.

 

 

반죽을 모두 펴주었다면, 소시지를 넣고 돌돌 말아줍니다.

반죽과 반죽이 맞닿는 부분은 떨어지지 않도록 꼬집어가며 잘 오므려주세요. :)

 

 

성형한 반죽은 오븐 팬에 꼬집은 부분이 바닥으로 가도록 뒤집어 올려주세요.

그다음 가위를 이용해 적당한 간격을 띄어가며 사선으로 칼집을 내줍니다.

이때 반죽 안의 소시지를 자를 정도로 깊숙이 칼집을 내주되 바닥 부분의 반죽은 잘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자른 반죽을 하나씩 양옆으로 벌려주면 사진과 같은 낙엽 모양이 만들어져요. :D 이 상태로 40~50분간 2차 발효를 해주세요.

 

 

반죽이 발효되는 동안 소시지 빵 위에 올라갈 토핑을 만들어줍니다.

적당량의 옥수수 콘과 잘게 다진 양파는 물기를 완전히 뺀 뒤 믹싱 볼에 넣어주세요.

그다음 마요네즈를 취향껏 넣고 골고루 버무려주면, 토핑 완성이에요.

큐원은 소세지빵 10개 분량에 옥수수콘 150g, 양파 1개를 토핑으로 썼는데, 이웃님들은 기호에 맞춰 양을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

 

 

완성된 토핑은 발효가 끝난 반죽에 소분해서 올려주세요.

 

 

이어서 케첩과 마요네즈를 토핑 위로 뿌려준 후, 190도로 예열된 오븐에 10~15분간 구워주면 끝이에요.

 

 

맛있게 구워진 소세지빵 한 입 베어 물면 단짠단짠의 조화가 일품. 평소 만드는 방법이 까다로워 쉽게 도전하지 못했던 메뉴라면,

큐원의 레시피대로 만들어보세요. +_+ 전문 베이커리에서 파는 것 못지않은 근사한 비주얼과,

맛을 자랑하는 소세지빵을 맛볼 수 있을 거예요. ^^

 

 

흑임자 스틱부터 소세지빵 만들기까지! 큐원의 11월 쿠킹클래스에 늘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신 화요반 수강생분들과,

 

 

항상 밝고 긍정적인 모습으로 참여해주신 목요반 수강생분들, 모두 수고 많으셨어요.

:D 한 달간 배운 베이킹 레시피와 꿀팁들을 다양한 베이킹 메뉴에 활용해보시길 바라요~!

 

 

누구나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큐원의 정규 쿠킹클래스! 지금 1월 정규 쿠킹클래스에서 수강생분들을 모집 중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신청해보세요.~♥

▼큐원 1월 정규 쿠킹클래스 모집 보러 가기▼

 

 

 

 

응모하기

댓글 입력하기

댓글내역


  • (주) 삼양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95
  • 일반문의 : 02-2157-9114
  • 제품/상품 관련 문의 : 080-023-3399
COPYRIGHT 2018 SAMYANG CORP, ALL RIGHTS RESERVED

패밀리 사이트